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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코드 진행 - 4편

59 히스테리 2010. 8. 16. 19:28

오늘은 장조음악속에서 단조에서 빌려오는 코드들과, 그 반대로 단조음악에서 장조에서빌려온 코드를 쓰는 것을 배웁니다. 음악용어로는 변성화음이라는 말을 씁니다. 그럼 우선은 단조와 장조에서 쓰이는 화음들의 차이를 알아야겠지요?
기본적으로 단조는 화성단음계를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장조
EX) C Major
파 라
솔 라 시 도 레 미 파
미 파 솔 라 시 도 레
도 레 미 파 솔 라 시
I IIm IIIm IV V7 VIm VIIm7b5

단조
EX)C minor
파 라b
솔 라b 시 도 레 미b 파
미b 파 솔 라b 시 도 레
도 레 미b 파 솔 라b 시
Im IImb5 bIII+ IVm V7 bVI VIIo7
(IIo)

(물론 전부 7화음으로 해보면 좋겠지만 더 헷갈리실까봐 우선은 7음을 자주 사용하는코드만
7음까지 넣었습니다.)

여기서 장조와 단조는 V7을 제외하면 모두 다른 코드들 쓰고 있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곡의 중간에 이러한 코드들이 원래조의 코드대신 쓰입니다. 주로 쓰이는 코드들은 I,II,IV,VI이구여. I화음을 제외하면 단조곡에서 장조의 코드를 빌려쓰는것보다는 장조에서 단조의 코드들을 빌려 쓰는경우가 훨씬 많습니다.(I는 반대로 Im(EX 도미b솔)대신 I(도미솔)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전문용어로는 Picardi 3rd라고 하지요)

EX1) C-Fm-C, F-Fm-C, G7-Ab-C,
우리가 흔히 보아왔던 코드진행이지요???
EX2) 그러면 고드름을 또 써먹어봅시당

C C7 / F G7 /C Fm /C E7 Am C /Am A7 /Dm7b5 D7 /G7
미레 도 라도 솔 미솔도레 미 솔라솔 미솔미 레도 라도 솔
(Fm는 단조의IV) (Dm7b5는 단조의 II)

C Em / A7 D7 / G7 /Ab C
도미솔 미솔라 솔미레솔 도
(Ab은 단조의 VI)


다음은 Extended Domenant,혹은 섭스티튜트도미난트(Substitue Dom.)라고 부르는 도미난트에 대해 알아봅시다...말그대로 장-단7화음인 도미난트 세븐스코드(딸림화음)에 관한 것이겠지요???? 그동안 도미난트와 세컨더리 도미난트를 배웠는데 지금은 그 도미난트대신 사용하는 또다른 도미난트를 배웁시다.

우선 도미난트쎄븐스코드의 구성음인 4개의 음(솔.시.레.파에서 가장 중요한 음 두개를 찾읍시다...무엇일까요? 솔???? 아닙니다.
사실상 솔이란것은 시의 불안정함과 타닉으로의 강한 해결하려는 성질을 조금 삭이기 위한
도구로써 사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그래서 VII가 V대신 사용되는것이 가능하게 되는것입니다.III가 아니라 VII가 말이죠.그렇다면 정말 중요한음은? 네!바로 해결성이 강한 "시"가 되겠지요.그다음에 중요한음은 무엇일까요? 미로 해결하려고 하는 "파"가 두번째 중요한 음입니다!

즉 제3음과 제7음이 중요한 음이 됩니다.
그런데 이 3음과 7음을 뒤집어봅시다. 악보로 식별이 불가능하면 건반으로 쳐보고 그 사이의 건반숫자를 세어봅시다.무신 말이냐면여...음정간격을 알아보자는거죠. 3음-7음과 7음-3음간의 음정간격을 말이지요.감5도? 뒤집으면 증4도?
앗.결국은 같은 간격을 갖고 있는 이명동음음정이네요 ?

그렇다면 이 두 음을 3음과 7음으로 하는 도미난트는 2가지가 있겠네요?
우선 시가 3음이고 파가 7음인 것이 있을것이고, 파가 3음이고 시(=도b)가 7음인것이 있겠지
요. 무엇입니까?

바로 G7의 3음과 7음을 뒤집으면, Db7의 3음과 7음이 되는겁니다.
파------>파 도b
레 라b 라b
시------>시(도b) -------> 파
솔 레b 레b
G7 Db7 Db7

이렇게 되는것입니다. 그럼 두 코드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루트음(밑음)이 증4도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도미난트에서 증4도 차이가 나는 음을 밑음으로하는 도미난트를 원래조의 도미난트의 대리코드로 사용합니다.이것은 재즈에서 매우 잘 사용하고 있는 코드로써 예를 들어보도록하지요.

C장조에서
Dm7 -G7 -CM7 ----------->Dm7 - Db7 -CM7
IIm7-V7 -IM7 ----------->IIm7- IIb7-IM7
이렇게 두파이브원의 진행을 할때 이 코드를 대리로 사용하면...
베이스 라인이 반음계의 부드러운 진행이 됩니다....
혹은 이렇게도 사용합니다....
Dm7-Abm7-G7-Db7-C
Dm7-G7-Db7-C
Abm7-G7-Db7-C
Abm7-Db7-C ........

이런 코드진행을 지그재그패턴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G7의 5음인 레는 Db7의 b9텐션이 되고, 밑음인 솔은 #11이 됩니다.
오른손은 그냥 두고 왼손 베이스라인만 증4도로 바꾸어 주어도 코드가 성립되는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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