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재즈 코드 진행 - 3편

59 히스테리 2010. 8. 16. 19:26

2차적딸림7화음
(Secondery Dominant 7th Chord = 부속7화음-->전부 같은화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배운 V - I 의 연장입니다.
여러분들은 다장조곡에서 C, Am, G7, Dm, Em, F 등의 화음이 마구마구 나오다가
갑자기 F#이 있는 D7이나, C#이 있는 A7, G#이 있는 E7코드 같은 놈들이 나오는 경우를 자주 경험했을것입니다. 이런 음들을 2차적 딸림 7화음, 영어로 하면 세컨더리 도미난트 쎄븐스 이라고 합니다.이것은 주어진 음계(우리가 곡을 쓸때 정해놓은 조성)에 해당하는 각각의 코드들 IIm, IIIm, IV, V7, VIm, VIIo, 을 으뜸화음으로 하는 조성에서 V7을 빌려오는것입니다.

다장조(C Major Key)의 예를 듭시다.
우선 I(으뜸화음)가 I(으뜸화음)인 놈의 V7은 그냥 V7
I인 C의 V7은 G7
그럼 IIm인 Dm의 V7은 A7
IIIm인 Em의 V7은 B7
IV인 F의 V7은 C7
V인 G의 V7은 D7
VI인 Am의 V7은 E7
VII인 Bdim의 V7은 F#7(얘는 원래의 조성과 너무 멀어지고, 해결상 잘 사용하지 않음)

이런 도미난트 코드들이 바로 세컨더리도미난트랍니다.
이것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코드들이구요,
이것들이 나타나면 즉시 으뜸화음(타닉)으로 해결을 해야합니다.
그러니까..I,VIm,IIIm같은 타닉대신쓰는 화음들로 해결을 해주어야 겠지요.
그럼 다른 조성의 예를 듭시다.

음....#이 하나 붙은 사장조로 합시다...
그럼
I ==== G의 V7==D7
IIm == Am의 V7=E7
IIIm = Bm의 V7=F#7
IV === C의 V7 =G7
V === D7의 V7 =A7
VIm == Em의 V7 =B7
VIIdim =F#dim의 V7 =C#7 (잘 안씀)
그럼....이 도미난트 코드들 다음에 올 코드는,
D7-->G, E7-->Am, F#7-->Bm, G7-->C, A7-->D7, B7-->Em

이렇게 되겠지요? 이것도 이해가 안가시면 무조건 .장3화음+단7도형태인 도미난트코드가 오면 5도아래화음으로 해결하면 되는겁니다. V7--I처럼요.


지금까지 배운것을 정리해봅시다.
우선 3화음인 장, 단, 증, 감3화음과 7화음들을 배웠지요.
그 다음엔 텐션이 각 화음들마다 어떻게 붙는지를 배웠구여. 그 다음엔 5도권을 배웠습니다.
ii-V, V-I, 그리고 각각 도미난트(V), 타닉(I), 서브도미난트(IV,II)를 대신하는 코드들.
다음엔 세컨더리도미난트화음들의 쓰임과 해결.

그럼 그전에 투파이브, 파이브원, 그리고 대리코드들을 배우고 활용했었던 고드름을 예로
세컨더리 도미난트를 사용해서 편곡해보지요.

대리코드까지 배운 고드름
C Am/ Dm G7 /C F /C C Em /Am C /Dm F /G7
미레도 라도솔 미솔도레 미 솔라솔 미솔미 레도라도 솔

C Em /C Dm /G7 / C
도미솔 미솔라 솔미레솔 도

세컨더리도미난트사용
C C7 / F G7 /C F /C E7 Am C /Am A7 /Dm D7 /G7
미레도 라도솔 미솔도레 미 솔라솔 미솔미 레도라도 솔

C Em / A7 D7 / G7 /C
도미솔 미솔라 솔미레솔 도


그담엔 이 세컨더리 도미난트들이 각종 타닉(?)으로 해결하는 것을 배워봅시다.
그전에 배웠듯이 타닉역할을 하는 화음은 I, VIm,IIIm, 가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세컨더리 도미난트에 I 화음 뿐만이 아니라 VI,III에 해당하는 화음으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되겠지요.
C C7 / Dm G7 /C F /C E7 C Em /Am A7 /Dm D7 /Em G7
미레도 라도솔 미솔도레 미 솔라솔 미솔미 레도라도 솔
(Dm는C7의 VI) (C는 E7의 III) (Em는 D7의 VI)

C Em / A7 F / G7 /C
도미솔 미솔라 솔미레솔 도
(F는 A7의 III)

간단한 동요에 지저분하게 떡칠한 느낌이 들고 약간은 어거지가 있는듯 하지만 어쨌든 예제로 든것이니까 그냥 이해하시고 어떤 소리가 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되는지만 알아두시면 될것 같습니다.

*음냐...생각해보니 예로 든 음계가 잘못된것 같아서여...
여기서는 예로 나란한 조가 아닌 같은으뜸음조로 해야지 되거든여...여하간..다시 읽어주시기 바라며..*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즈 코드 진행 - 5편  (0) 2010.08.16
재즈 코드 진행 - 4편  (0) 2010.08.16
재즈 코드 진행 - 2편  (0) 2010.08.16
재즈 코드 진행 - 1편  (0) 2010.08.16
음악 기초 이론 6편  (0) 2010.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