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재즈 코드 진행 - 5편

59 히스테리 2010. 8. 16. 19:29

우리는 도미난트가 해당 조성의 V라는것을 알았습니다. 이 지식을 전제하고서...이제는 도미난트라는 코드 자체를 단독으로 봅시다.

도미난트는 5도아래코드(I)로 가려는 성격이 있습니다. 그리고 변칙적으로는 2도 위(VI)와 3도 아래(III)로 가려고 합니다. 이 해결코드들은 메이져코드든 마이너코드든 상관없지요.
왜냐면 장조일 경우에는 5도아래=IM, 2도위=VIm, 3도아래=IIIm 이고, 단조의 경우네는 반대로, Im, bVIM, bIIIM or bIII+5 로 둘 다 오는 경우가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여하간...이렇게 해결하는 방법만 염두해둡시다.

그러면 도미난트코드가 5도아래의 도미난트코드로도 해결이 가능하겠군요.
그 도미난트코드는 또 5도아래로~ 이렇게 계속해서 해결이 가능하겠지요???
아니면 2도위의 도미난트 코드라든지, 3도 아래의 도미난트 코드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B7 - E7 - A7 - D7 - G7 - C7 - F7 - Bb7 - .......
이런방향으로 계속적인 도미난트 진행이 가능해집니다.

아니면, G7 - Ab7 - A7 - Bb7 - B7 - C7 - Db7 - ....
이런식으로 단2도위(단조의 VI)로도 계속적인 도미난트 진행이 가능하고요.

G7 - bE7 - B7 - G7 이런식으로 해결도 가능하겠지요?
(도미난트는 마이너코드보다 메이져코드와 닮았기 때문에 메이져코드로 해결되는장조의 IM
단조의 bIIIM,bVIM로 해결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5도 아래의 진행이외의 두 진행은 그다지 자주 쓰이는 방법은 아니며 특히 III해결 연속 도미난트 진행은 극히 드물게 쓰입니다. 하지만 이론상으로 가능한 진행 방법이므로 사용해보는것도 좋을것입니다.

그렇다면 섭시튜트도미난트(익스텐디드도미난트) 를 연속으로 사용할수도 있겠군요.여기서 하나씩 번갈아 가며 사용하는 방법과, 지그재그를 사용한 방법으로 연속적 진행을 만들 수있습니다.

세컨더리 도미난트와 섭시튜트를 번갈아 가면서 사용하는 법은,
G7-F#7-F7-E7-Eb7-D7-Db7-C7-....
이렇게 반음씩 내려가는 도미난트 연속진행이됩니다.

그리고 지그재그( 대리코드인 섭시튜트와 세컨더리를 같이 사용)
G7-Db7- C7-F#7- E7-Bb7- A7-Eb7- D7-G#7- G7-......
이처럼 증4도와 반음씩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베이스라인을 갖게되지요.

그렇다면 이것들을 투파이브로 나눌수 있겠네요.
첫째로 연속적 세컨더리도미난트
F#m7-B7 - Bm7-E7 - Em7-A7 - Am7-D7 - Dm7-G7 - Gm7-C7 - Cm7-F7 - Fm7-Bb7 - .......

둘째로 섭스티튜트와 세컨더리 번갈아가는 것
Dm7-G7 - C#m7-F#7 - Cm7-F7 - Bm7-E7 - BbM7-Eb7 - Am7-D7 - Abm7-Db7 - Gm7-C7-....

세째, F#m7-B7 - Em7 - A7 - Dm7 - G7 - Cm7 - F7 - .......

.
생길 수 있는 경우는 더 많겠지요?
길옥윤씨의 방법대로(재즈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잘 씁니다만...)
II-V는 [________]로, V-I은 -------->로 표시해봅시다.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텐션의 정의 - 1편  (0) 2010.08.16
재즈 코드 진행 - 6편  (0) 2010.08.16
재즈 코드 진행 - 4편  (0) 2010.08.16
재즈 코드 진행 - 3편  (0) 2010.08.16
재즈 코드 진행 - 2편  (0) 2010.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