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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기초 이론 5편

59 히스테리 2010. 8. 16. 16:55

우선 시대적으로 따지면 "스케일을 만들어봅시다" 전에 12음열 이라는것이 먼저 나와야 되는데 실용적인 걸 먼저 소개합니다.
메시앙이 누구냐!!! 20세기를 대표하는 현대작곡가중 한사람입니다..
이사람의 곡은 크게 두가지...1.새소리 흉내내기, 2.나만의 선법 사용하기
의 큰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메시앙이 사용했던 선법을 알아봅시다.
<전위가 제한된 선법>
전위 : 두개이상의 음이 있을때 하나의 음을 옥타브이상 자리를 옮겨 음정의 변화가 오도록 하는것

스케일(=선법=모드=음계)에서의 전위란?
도레미파솔라시 ->레미파솔라시도 ->미파솔라시도레
이처럼 도를 한옥타브 위로, 또, 레를 한옥타브위로 올려 그 색깔을 변화시키는것.
이처럼 차례로 하나씩 전위시키면 전에 했던 그레고리안선법이 되지요.

그렇다면 전위가 제한되었다는것은???
몇번의 전위를 하고나면 전위하나마나.각구성음들의 음정간격이 같아지는겁니다.
이해가 안가신다구요?? 그렇다면 일일이 하나씩 전부다 만들어보도록 하지요~

1. 1회의 전위로 음정간격이 같아지는 음계

(1) C, C#, D, Eb, E, F, F#, G, G#, A, Bb, B <--반음계=Chromatic Scale
(모든음이 똑같이 반음으로 되어있어서
전위를 해봤자 음정간격순서가 모두 같음)
1전위:C#, D, Eb, E, F, F#, G, G#, A, Bb, B, C <--여전히 모두 반음

(2) C, D, E, F#, G#, Bb, <---온음음계=Hole-tone Scale
(모든음이 온음으로만 되어있음)
1전위 : D, E, F#, G#, Bb, C <--여전히 모두 온음

2. 2회의 전위로 음정간격이 같아지는 음계

C, C#, Eb, E, F#, G, A, Bb <--반음-온음-반음-온음.....
1전위 : C#, Eb, E, F#, G, A, Bb, C <--온음-반음-온음-반음....
2전위 : Eb, E, F#, G, A, Bb, C, C# <--반음-온음-반음-온음....원래음계와 음정간격이 같다

3. 3회의 전위로 음정간격이 같아지는 음계

C, C#, D, E, F, F#, G#, A, Bb, <--반음-반음-온음-반음-반음-온음......*
1전위 :C#, D, E, F, F#, G#, A, Bb, C <--반음-온음-반음-반음-온음-반음.......
2전위 ;D, E, F, F#, G#, A, Bb, C, C# <--온음-반음-반음-온음-반음-반음........
3전위 ;E, F, F#, G#, A, Bb, C, C#, E <--반음-반음-온음-반음-반음-온음......*

위와 같은 스케일들을 전위가 제한된 메시앙의 선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우리도 만들어볼수 있지 않을까요?
머리를 잘굴려봅시다...어떻게 해야 1회이상 몇회의 전위만에 기존의 스케일과 음정간격이
같아지는 그런 스케일을 만들수 있는지, 그리고 스케일만 만들어 가지고는 안되겠지요.
직접 멜로디를 만들어봅시다.

예를들면.......3음음계나, 4음음계는 어떨까요??
도레솔. 이런 3음만을 가지고 노래를 작곡해봅시다...
아니면 특이하게 시도파#같이 반음과 증4도는 어떨까요???
아니면 10음음계, 9음음계, 8음음계 6음음계 뭐, 내멋대로 만들어보지요.
몇개의 음을 골라 나열을 해봅시다.
그리고 그 골라서 나열해본 음만을 사용해서 음악을 만들어봅시다.
나름대로 스케일을 만들면 아주 특색있는 느낌을 만들수가 있지요.

예를들면,
도,도#,레,미, 솔#, 시....이런 걸 만들어보자는거죠. 아주 멋대로.
그래도 양심이 있으신 분들은 피아노로 쳐보고 만들어보시겠지요. *^^*
글고 이렇게 음계를 멋대로 만들어서는 타닉과 도미난트를 설정합니다.
타닉은 주음...시작과 끝음... 이런 의미고 도미난트는 머무는음, 반종지에 나오는 음.
이런 의미가 될테니 맘대로 정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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