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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기초 이론 - Mode 1 -

59 히스테리 2010. 8. 16. 16:31

7음음계중에서 장 단조 이외에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것에는
바로 중세때부터 교회에서 쓰여지던 그레고리안 선법(교회선법)이 있습니다.
물론 그 이름들은 어디선가 들어보셨을겁니다...
이중에 몇개는 그룹이름이기도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물론 이 선법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하자면 끝도 없지만.
그런이야기는 정신만 산란해 지기땸시....
간단히 스케일의 모냥만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정선법입니다.

도리안

레미파솔라시도레------2-3,6-7이 반음인 음계, 토닉은 레, 도미난트는 라

EX) C.D.Eb.F.G.A.Bb.C <-C도리안
D.E.F.G.A.B.C <--D도리안

학교종의 도리안버전
라라시시 라라파 라라파파 미
라라시시 라라파 라파미파 레
c도리안버전
G G A A G G Eb G G Eb Eb D
G G A A G G Eb G Eb D Eb C
코드를 입히면,
Cm-F / Cm - /Cm - /Gm7
Cm-F / Cm - /Cm-Gm7 /Cm
이렇게 됩니다요.

프리지안

미파솔라시도레미왜냐문여 시는 도미난트로 하기에는 "도"로 가려는 방향성이 짙기 땜시....
하지만 최근에 와서 이 음계를 사용할적에는 걍 "시"를 도미난트삼아 사용하기도 합니다.

C.Db.Eb.F.G.Ab.Bb.C <--C 프리지안
E.F.G.A.B.C.D.E <--E 프리지안

학교종의 프리지안 버전
시시도도 시시솔 시시솔솔 파
시시도도 시시솔 시솔파솔 미

C프리지안버전
G G Ab Ab G G Eb G G Eb Eb Db
G G Ab Ab G G Eb G Eb Db Eb C
코드를 입히면,
Cm-Fm / Cm - /Cm - /Gdim
Cm-Fm / Cm - /Cm-Gdim /Cm
이렇게 됩니다요.

리디안

파솔라시도레미파--> 4-5, 7-8이 반음, 토닉은 "파", 도미난트는 "도"
ex) C, D, E, F#, G, A, B, C ->C리디안
F, G, A, B, C, D, E, F ->F리디안

학교종의 리디안버전
도도레레 도도라 도도라라 솔
도도레레 도도라 도라솔라 파

C리디안버전
G G A A G G E G G E E D
G G A A G G E G E D E C
코드를 입히면,
C-F#dim / C - /C - /G
C-F#dim / C - /C-G -/C
이렇게 됩니다요.

믹소리디안

솔라시도레미파솔 ------> 3-4, 6-7 반음, 토닉은 솔, 도미난트는 레
ex) C D E F G A Bb C -> C 믹소리디안
G A B C D E F G -> G 믹소리디안

학교종의 믹소리디안버전
레레미미 레레시 레레시시 라
레레미미 레레시 레시라시 솔

C믹소리디안버전
G G A A G G E G G E E D
G G A A G G E G E D E C
코드를 입히면,
C -F / C - /C - /Gm7
C -F / C - /C -Gm7 /C
이렇게 됩니다요.

물론 클래식의 정석대로라면, 이 선법들의 이끈음(제 7번째 음)과 으뜸음사이가 반음이 아닌경우에7음을 반음 올려주어 토닉으로 가도록 유도를 해야한답니다.
무지카 픽타라는것인데 히힛...몰라도 됩니다... 물론 중세초기나, 그 전에는 이러한 개념이 없었지요...그리고 최근에 역시 선법만의 특별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이 이끈음 처리를 일부러 안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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