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블루스 스케일에 대해서

59 히스테리 2010. 8. 16. 19:42

블루스 스케일을 이론적으로 쉽게 찾아 응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과 블루스 스케일을 거의 같은 스케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C 마이너 펜타토닉
C, Eb, F, G, Bb, (C)
1, b3, 11, 5, b7, (1)

C 블루스 스케일
C, Eb, F, Gb, G, Bb, (C)
1, b3, 11, b5, 5, b7, (1)

위에서 보다시피 마이너 펜타토닉 스케일에 b5음을 넣으면 블루스 스케일이 됩니다.

블루스 스케일에는 기본적인 블루스 스케일 음들 외에 사용할 수 있는 음들이 있습니다.
그 음들은 3도, 7도, 9도, 13도 음들입니다.
3도와 b3도 음들을 같은 스케일에서 연주함으로 b3도 음이 블루 노트 음으로 강하게 느껴지며, 7도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b7도 음를 블루 노트로 만들어 줍니다. 특히 7도 음은 블루스 코드진행의 V7코드에서 사용하면 아주 적합 합니다. 그 이유는 블루스 키의 7도 음은 V7 코드의 3도 코드 음이 되기 때문입니다.(보기 C 블루스 스케일의 7도 음 = B, C 븦루스 키의 V7코드 = G7, G7 코드의 3도 음 = B)

9도 음과 13도 음은 텐션 음으로 볼 수 있는데, 이 두음들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블루스적인 느낌보다는 재즈적인 느낌이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그 이유는 9도와 13도 음을 마이너 펜타토닉과 합하면 재즈에서 많이 사용되는 도리안 스케일이 되기 때문 이지요.

블루스를 잘 연주 하기위해서는 블루스 기타 연주자들을 많이 듣고 전형적인 블루스 라인을 많이 카피 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메이저 와 마이너 펜타토닉을 적절히 섞어 사용하면 보다 다양한 블루스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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