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테션의 정의 - 4편

59 히스테리 2010. 8. 16. 19:38

마이너코드, 메이저코드, 도미난트코드의 텐션을 했었지요.

정리를 해보면, 마이너코드는 7,9,11,13, 메이저코드는 Maj7,9,#11,13
도미난트는 7,b9,9,#9,#11,b13,13 이었죠...
글구 b9과9,9과#9, 13과b13은 같이 쓰면 안좋다구 그랬죠???

그럼 나머지 다른 아리까리한 코드들을 한번 보도록 하지요.

우선 5음이 변화된 코드들이 있겠지요????
우리는 이런 놈들을 b5혹은 -5, #5혹은 +5 라고 쓰지요.
혹은 디미니쉬(단3화음에b5)나 오그멘트(장3화음에#5)라고불리우기도 하지요,
위의 디미니쉬(dim)와 오그멘트(aug)말고 다른 5음변화화음들은
걍 위에서처럼 샾파이브,플렛파이브등으로 읽습니다.

이런 것들은 똑같이 마이너,메이저,도미난트로 분류해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Cm7b5(씨마이나쎄븐플렛파이브-C,Eb,Gb,Bb)
Cm7#5(씨마이나쎄븐샾파이브-C,Eb,G#,Bb) <--이런놈들은 전부 마이나계열
따라서 7,9,11,13(Bb,D,F,A)

CM7b5(씨메이저쎄븐플렛파이브-C,E,Gb,B)
CM7#5(씨메이저쎄븐샾파이브-C,E,G#,B) <--메이저곗죠... <-- M7,9,#11,13

C7b5(씨쎄븐플렛파이브-C,E,Gb,Bb)
C7#5(씨쎄븐 샾파이브-C,E,G#,Bb)

이걸 자세히보면 파이브가 변화하면서 텐션과 같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b13은 #5, #11은b5등과 같은 형태를 가지게 되는데..
이것의 구분은 그 다음의 진행 방향이 상행하면 #음으로,하행하면 b음으로 인정을 하게 됩니다.

글구, 한가지 더 남았네요...
바로 디미니쉬쎄븐스(단3+단3+단3)입니다. (dim7혹은 o7으로 표현합니다.)
(Ex C#,E,G,Bb--C#dim7))
이것은 밑음을 아무리 위로 올려서 전위를 시켜도 늘상 같은 음간격을 갖고 있게 됩니다.
그래서 12음계를 통틀어 찾아도 진짜 디미니쉬는 4개뿐이 없답니다.
즉 4개의 음계들이 같은 디미니쉬를 각각의 7번째 화음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죠.

결국 .디미니쉬쎄븐스의 텐션은 각 구성음의 장2도 위의 음들입니다.
예를들어 C#dim7인경우,구성음은,C#,E,G,Bb 이고, 텐션은 D#.F#.A.C가 되는거죠.

다음은 코드진행에 관한 내용을 올릴까 합니다.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케일(scale)에 대한 정리 - 1편  (0) 2010.08.16
블루스 스케일에 대해서  (0) 2010.08.16
텐션의 정의 - 3편  (0) 2010.08.16
텐션의 정의 - 2편  (0) 2010.08.16
텐션의 정의 - 1편  (0) 2010.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