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텐션의 정의 - 2편

59 히스테리 2010. 8. 16. 19:36

오늘은 도미난트 7화음의 텐션을 알아보도록 하지요. 도미난트 7화음은 흔히.Ⅴ7 코드를 말한다는건 아들 아실껍니다.
**앗~!!!여기서 또 짚고 넘어가야 겠군요
재즈는 3화음이 아닌 7화음을 기본형으로 삼습니다..
따라서 장화음이라면 장장7화음을 의미하지여..Maj7(ex>도미솔시~CMaj7)코드 말예여.
그리구 단화음은 단단7화음...m7혹은 -7코드 말예여(ex>레파라도~Dm7혹은D-7).

우선 다장조가 편하니까 다장조의 도미난트인 Ⅴ7(솔시레파)을 봅시다.

솔 시 레 파~~~~ (G7) 좋죠? 한 번 더 쌓아보죠.
솔 시 레 파 라~~~(G7 9) 머 ...괜찮으네거...음,...

이번엔 9음에 풀렛을 해봐바요.

솔 시 레 파 라b(G7 b9) <---- 이놈은 어때여??? 으음....쓸만하지 않나요???
그람....#을 못할것도 없지여??

솔 시 레 파 라#(G7 #9)<----얘두 쓸만하죠???

솔 시 레 파 라 도 ~~(G7 9 11) 음..이건 듣기에 이상하죠???

솔 시 레 파 라 도#~~~(G7 9 #11) 쫌 불안하긴 하지만...들을 만 하죠??
이 음은 플렛해봤자 "시"되니깐...3음이네요..그러니까...11화음은 #11만 써요.

솔 시 레 파 라 도# 미 (G7 9 #11 13)<---들을만해요?? ?음...

솔 시 레 파 라 도# 미b(G7 9 #11 b13) <---나쁠껀 없지뭐...^^;

이걸 전부다~~~7 9 #11 13.....이렇게 줄줄이 쓰는게 아니라요 적당히 뺄건 빼고 쓸건쓰고
그럽니다.예를들면 뭐..이렇게 G7 #11 이나,G7 b13 뭐 이렇게 텐션을 두개씩 써도 되구요
한개씩만 써두 되구요...뭐..3개 다 써두 되는데 단....#9이랑 9이랑,b9이랑,9이랑 같이 쓴다거나 13이랑,b13이랑 같이 쓴다거나 하는 바보짓은 안할꺼라 믿어요.^^;

그럼 정리를 해보죠...도미난트 7화음의 텐션은
7, b9,9,#9, #11, b13,13 이렇게 됩니다. 그럼 텐션은 거진 다 배운거에요.

다 정리를 해볼까요?
장화음은, [장3화음+Maj7,9,#11,13] 이었죠 ???
단화음은, [단3화음+7,9,11,13] 이었구여,
도미난트화음은 [장3화음+7,b9,9,#9,#11,b13,13] 이렇게 됩니다....

여기서 자연스러운 화성흐름의 히든카드는
텐션중에 #11음은 반음위로 올려서 화음내의 5음으로가는것이 자연스럽죠.
ex) 파#--------#11th----->솔<---5th
시---------7th
솔-------<--5th
미---------3rd
도---------root
(CMaj7 #11)

그리고 b9이나,b13같은 음을 가진 도미난트 텐션코드들은
단화음으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어요.
원래가 b9이나b13같은놈들은 단조성에서 온 음들이죠.

예를들어 다장조에서여
G7 b9 b13이문....
솔 시 레 파 라b 미b 이거든요.
여기서 라푸렛과 미푸렛은 Cminor조의 음들이란거 아시죠???
다단조(Cminor)는 풀렛이 세개 붙은 내림 마장조(Ebmajor)의 나란한 조자나요.
근데...왜 시는 푸렛이 없냐구요?
이끈음(조성의 제7음)이니깐 반음 올림 되자나요. Harmonic minor (화성단음계)니깐요~!

[1] [2] [3] [4]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션의 정의 - 4편  (0) 2010.08.16
텐션의 정의 - 3편  (0) 2010.08.16
텐션의 정의 - 1편  (0) 2010.08.16
재즈 코드 진행 - 6편  (0) 2010.08.16
재즈 코드 진행 - 5편  (0) 2010.08.16